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식 사는법, 하는법, 주식하는 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2.

최근 국내 주식, 미국 주식 할 것 없이 주식 열풍이 대단합니다. 이 글은 저의 실전매매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되었고 주식 매매의 전 과정을 종목 선정, 매수, 손절, 익절로 압축해서 정리한 내용으로 끝까지 읽고 고민해 보신다면 처음 주식을 접하시는 분들(기본적인 매매 경험이 있으신 분등)에게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보시기에 앞서

2. 종목의 선정

3. 매수의 과정

4. 손절의 과정

5. 익절의 과정

6. 마치며


1. 보시기에 앞서

 

주식이 무엇이며 HTS, MTS 등을 활용해 어떻게 언제 거래해야하는지 등의 정보는 따로 검색하시면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실전에 적용가능한 매매방법입니다. 주식매매 과정은 순서대로 정리하면 "종목 선정", "매수", "익절 및 손절"의 단계별 과정이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HTS나 MTS를 활용하는 방법만 안다면 손쉬운 과정이지만 원금을 지키고 수익을 누적하기 위해서 각 단계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되는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는 투자자마다 각자 다른 환경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본인의 매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고민과 분석이 필요함을 알려드립니다. 그렇게 했을 때 본인만의 원칙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책이나 모의투자를 통해 배우시는 방법도 좋지만 아무리 책과 모의투자를 많이 하더라도 실전매매에서 배울 수 있는 경험은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실전매매를 꼭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초보 투자자이시라면 무조건 소액으로 하시길 권합니다.

 

소액의 기준은 너무 적어도 안되고 너무 커도 안됩니다. 주식을 보유함으로 인해서 꾸준히 관심을 유발하지만 100% 잃어도 생활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되는 금액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예를 들자면 본인의 소득 수준을 고려할 때 1달 안에 복구할 수 있는 금액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주식 투자 초기에 잃어도 되는 돈으로 주식투자를 하라는 말은 알았지만 실천하지 않았고 가지고 있는 현금의 대부분을 투자하여 손실을 보고난 후에야 그 말의 진짜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초보자의 운으로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신만의 수익 원칙이 없다면 그 수익은 향후 99% 반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의든 타의든 수업료를 지불해야 하며 초보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적게 지불하느냐 많이 지불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이런 말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가진 사람은 경험을 얻고 경험을 가진 사람은 돈을 얻는다." 초보 투자자라면 경험이 없기 때문에 돈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수익을 얻었다면 그것은 당시 시장 상황이 좋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국내 주식 투자자라면 20년 이상의 차트 변동성을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주식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코스피가 최악일 때 충분한 경험과 자금을 가지고 과감히 투자에 뛰어든 경우가 많습니다.

 

2. 종목의 선정

 

주식시장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시장 상황에 따라 적용해야할 매매기법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종목 또한 그렇습니다. 저는 단기매매(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 등)에 공통적으로 적용하기에 유리한 매매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물론 이 내용을 끝까지 보고 이해하여 적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장기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도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주식 시장을 기준으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종목은 2천 개가 넘습니다. 만약 미국 주식 등 해외투자까지 병행하신다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종목 수는 수만에 달할 것입니다. 과연 그 중에서 내가 산 종목이 오를 확률은 얼마나 될지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확률적으로 보면 50:50입니다. 하지만 정말 50:50일까요? 앞서 목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주식하는 법을 순서대로 보면 "종목 선정> 매수> 손절&익절"의 단순한 과정입니다. 각 과정에서 우리는 확률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50:50을 30:70이 되게도 70:30이 되게도 할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의 성공확률을 올리기 위한 종목 선정 방법은 제 경험상 아래와 같습니다.

- 알고 있는 종목
- 거래대금이 몰리는 종목
- 시장 상황이 상승추세에 있는 종목
- 해당 업종이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
- 성장가능성이 높은 종목

위와 같이 다양한 종목을 발굴하는 기준이 있지만 개인 투자자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알고 있는 종목이라도 거래 당일 소외될 수 있고 전일 해외 악제 등으로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수 있으며 해당 업종이 하락 추세에 접어들었을 수도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알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도 2천 개가 넘는 종목 중 당일 알고 있는 종목 중에 시장 상황이 좋으면서 상승추세에 있는 업종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어떻게 찾는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결론은 단기 투자의 경우 전일 움직이는 종목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일 종목 중 거래대금이 집중되며 정상적인 움직임으로 상승한 종목 중 이전과 대비해서 큰 폭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는 첫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이 과정에서 저는 대규모 자금이 들어온 흔적이 있는 종목)입니다. 이런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식거래 시간 전날 장이 마감하기 직전(오후 3시)부터 시간외 거래를 포함한 장 마감시간인 마감시간까지의 정보에 집중합니다. 해당 시간대에 집중해서 거래대금 상위 종목에서 일봉, 주봉, 월봉, 분봉 차트, 거래원, 호가창, 매물대를 파악한 후 매수 적정 위치에 있는 종목을 선정합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 호가창 매물대 보는 방법, 거래원 확인 방법은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선정한 종목은 다음날도 큰 변동성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기 투자에서 선정하기 좋은 종목으로 기술적 분석을 통한 단기 매매에 적합한 종목으로 직장인의 경우 종가매매 기법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장기투자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기술적 분석보다는 기본적 분석(시장 추세를 확인하고 기업분석을 통해 성장주를 찾는 방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장기투자를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하지 않고 단기 투자를 통해서 수익 중인 종목이 발굴되면 해당 종목에 대해서 조금 더 분석해보고 적절한 투자기간을 설정한 후 보유합니다. 기본적 분석은 전문적인 애널리스트 등 전문가들 조차 함부로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저의 주식은 통한 안정적인 수익화 전략에 맞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본적 분석에 대한 인사이트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등의 서적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3. 매수의 과정

 

저는 주식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가 "매수"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매수를 전후로 주식의 보유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확연히 다른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좋은 매수를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종목 선정이 중요하지만 전일 좋은 종목을 선정하지 못하였더라도 당일 매수하지 않으면 원금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수"를 통해 종목을 보유하게 순간부터 트레이더(투자자와 트레이더는 다른 개념으로 단기 투자자는 트레이더에 가깝습니다.)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게 됩니다.

단기 매매는 "매수" 이후부터가 본격적인 게임의 시작입니다. "매수" 후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응은 2가지인데 바로 "손절"과 "익절"입니다. "손절"과 "익절"은 같은 매도의 행위로 볼 수 있지만 트레이더의 심리상태가 손절 상태와 익절 상태에서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저는 따로 분리해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저는 매매에 있어서 심리적 안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수"의 과정에서 "손절"과 "익절"을 언급한 이유 "손절"하기 좋고 "익절"하기 좋은 위치에서 "매수"하기 위함입니다.


손절에 유리한 매수 위치는 지지선 및 이평선을 지켜주며 상승하기 시작하는 위치, 저항선을 지켜주며 상승하기 시작하는 위치, 차트를 봤을 때 엘리어트 2차 파동의 지지선을 지켜주고 전 저점보다 높은 자리에서 상승하는 위치, 역 헤드 앤 숄더 끝에서 지지받고 상승하는 위치, 급등 후 삼각수렴 등을 통해 눌림목(눌림목 매매법) 지지를 받는 위치 등 다양합니다. 이처럼 정말 다양한 형태에서 매수를 할 수 있지만 저의 경우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제 관점에서 지지와 저항이 가장 포괄적인 개념)한 매수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때 추가로 호가창의 순간 거래량을 참고하여 매수 직후 상승할 수 있는 자리가 최상의 위치입니다.

4. 손절의 과정

 

손절은 주식매매에서 백번 이상 언급하더라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주식 매매 원칙 중에 하나입니다. 일부 투자자 중에는 손절 없이 물타기로 수익을 내는 분도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아주 어렵거나 장기 추세 직전에 투자하여 장기 추세에서 큰 수익을 보지 않은 이상 쉽지 않아 확실한 방법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사실 손절은 주식초보자가 실천하기에 쉽지 않습니다. 앞서 매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좋은 매수 자리를 찾기 위해 기술적 분석이 필수적이고 기술적 분석은 경험이 많아야 성공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주식 초보자가 올바른 매수에 앞서 손절을 고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식 전반에 걸친 모든 기술적 분석을 활용하기 위해 많은 경험이 필요한 것이고 저처럼 지지와 저항에 대한 개념만 익혀 활용한다면 매수와 동시에 손절라인을 잡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어차피 모든 기술적 분석법을 알고 있어도 실전에서는 결국 자신이 가장 잘하는 몇 가지만 활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위의 "종목의 선정"에 따라 좋은 종목을 선정 후 "매수의 과정"에 따라 좋은 자리에서 매수하였다면 손절 가격은 본인이 매수한 가격에서 가까운 아래 가격일 것이고 잘 지켜 준다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5. 익절의 과정

 

본인의 매매 시나리오대로 좋은 종목을 좋은 자리에서 매수하였지만 주가가 하락하여 손절가격에 온다면 손절을 실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손실은 누적되게 되겠지요. 반대로 매수한 주식이 위에서 예상한 것처럼 바로 상승해 주게 된다면 보통은 떨어지기 전에 팔고 싶어 집니다. 어디까지 오를지 모르고 호가창이 계속 오르락내리락하기 때문이며 처음 몇 번은 버텨보지만 올랐던 주식이 수익을 반납하며 떨어지는 과정을 몇 번 경험하다 보면 이후에는 짧은 이익실현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손절도 잘하고 익절도 잘했지만 결국은 크지는 않지만 손실이 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사실 본인의 시나리오대로 손절과 익절을 성공했다면 이미 성공한 매매나 다름없습니다. 다만 수익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익절의 과정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의 주식 명언에 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이 말대로 보면 위의 손절의 과정을 잘 실천했다면 앞의 "손실은 짧게"를 실천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뒤의 "수익은 길게"를 실천하지 못한 것이 됩니다.

 

수익을 길게 가져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배포이지요. 손절이 1이면 수익은 3 정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결국 3번 베팅해서 1번만 성공하면 수익이 되는 것입니다. 실전매매에 대한 경험이 많은 사람들일수록 손절과 익절을 어려워합니다. 이 2가지 행위는 모두 심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가 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아직 익절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완성하지 못했지만 2가지 실천하고 있는 방법은 손절가 조정과 부분 매도입니다. 매수 후 주가가 상승하여 익절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주가가 오른 만큼 손절가를 올려주고 분봉에서 하락 양상이 나오면 절반을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익절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주어 결과적으로 수익을 늘려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6. 마치며

 

개인투자자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적은 금액으로 큰 수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위에서 제가 설명드린 매매방법은 대부분 단기투자에서 경험하고 적용한 것이지만 정확히 알고 계신다면 분명히 장기투자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식 매매(특히 단기 매매)는 사람마다 가진 성향과 당시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매매방식을 적용해야 하며 심리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매 순간 매매할 때마다 본인의 성향과 심리의 상황에 대해서 복습해야 향후 더욱 안정된 매매로 수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주식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실전 방법에 대해서 꾸준히 정리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주식 거래 시간, 휴장일, 옵션, 선물 만기일

 


<본 포스팅은 제 실전매매 경험일 뿐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